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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고전/② 고전 해제

제 3장 <서양사상> 유토피아(2)

by Be_ni 2024. 3. 2.

『유토피아』의 주요내용

『유토피아』는 그가 여행 중 네덜란드의 한 여행자 라파엘로부터 들은 얘기를 모티브로 하여 엮은 것인데, 이 책은 2편으로 되어 있다. 1편에서는 당시 영국의 정치상황을 비판하고, 2편에서는 유토피아의 제도와 생활을 다루고 있다.

당시 영국에서는 근대적인 산업과 상업이 싹트기 시작하여 농 업위주의 장원제도가 쇠퇴하게 되자 귀족들은 저마다 공유지를 사유화했다. 따라서 농노제도는 무너지고 일반서민들의 어려움은 심각한 상황이었다. 군주나 고관은 영토나 재산증식을 목표로 광 분하고 있기 때문에, 국왕이 자신보다 국민의 부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는 충고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보고, 절대왕정을 비판하는 동시에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기에 따르는 혼란을 열거했다.

특히 사유재산에 대한 획득욕심, 자본주의적 영리 활동을 비난하면서 카톨릭의 가부장적 왕정을 이상으로 했다. 모어는 스스로에 게 엄격하여 금욕적인 생활을 하고 있었고, 그러기에 당시 영국귀 족들의 사치를 용서할 수 없었다. 무엇보다도 모든 범죄가 빈곤으로부터 비롯한다고 보고, 백성의 빈곤은 주로 나태한 귀족들의 사치와 탐욕의 결과라고 믿었다. 이상이 1편의 내용이다.

2편은 9장으로 나누어지는데, 여기에 그려진 유토피아의 모습을 재구성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유토피아'는 1760년의 역사를 가진 아름다운 왕국이다. 4방 200마일의 섬나라로 대륙에서 뻗어 나온 뼈 모양의 땅이었는데, 그 지방을 정복한 시조 유토푸스가 15마일 길이의 호를 파게 하 여 대륙과 분리시켰다.

1. 정치

이 섬에는 같은 크기에 같은 관습을 가진 54개의 도시가 있고, 각 도시는 매년 한 번씩 세 사람의 대표를 수도인 아모로우트에 보내어 국정을 토론케 한다. 시민들은 주로 농사에 종사하는데, 가족단위로 일정한 기간 동안 시골의 농장에서 일하게 마련이기 때문에 누구나 농업기술을 터득하고 있다. 왕은 가장 민주적인 방 법으로 선출되고, 30세대가 한 단위가 되어 '시포그란트'라는 수 장을 뽑고, 200명의 시포그란트가 모여 종신직 왕을 뽑는다. 왕을 뽑는 시포그란트가 지켜야 할 가장 큰 율법은 국사를 결정함에 있어서 최대의 공평을 기하며, 시민을 노예화하거나 정권을 함부로 바꾸는 반역은 삼가야 한다는 것이다.

2. 경제

주요 산업은 농업이지만, 모든 시민은 제각기 한 가지씩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1인 1기의 원칙인데, 시포그란트들은 시민들이 놀고먹는 것을 감시한다. 그렇다고 하루종일 감시하는 것이 아니 고, 하루 6시간 일하고 8시간 자며, 나머지는 각자의 취미에 따라 독서를 즐기며, 지상에서의 행복을 생의 목표로 삼는다. 그렇기 때문에 수요를 공급하기에 족할 정도의 노동만이 허용된다. 6시간 씩만 일해도 모두가 워낙 사치를 모르고 검소하게 살기 때문에 물자가 남아돈다. 철저한 계량경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도시인구의 조절법도 마련되어 있다. 한 도시에 6,000세대 이상 살 수 없으며 한 세대는 최 소 10명, 최대 16명의 가족밖에 가질 수 없다. 또한 여자는 남편에게, 자식들은 부모에게 절대 복종한다. 각 도시에는 병원이 4개씩 있고 환자를 제외한 나머지 시민들은 공동식당에서 공동으로 장만한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화폐의 유통이 전혀 없는 공동생활 을 한다. 소를 잡는 일을 비롯하여 천한 일은 노예들이 맡는다. 유토피아는 죄를 지은 죄인들을 사형에 처하지 않고 노예로 삼아 일생 동안 일을 시킨다.

3. 학문

학자로서 성공할 자질을 가진 사람은 노동을 면제받고, 학문에 몰두하여 높은 수준의 학식을 과시한다. 그리고 모든 어린이들은 일반교육을 받으며, 또한 대부분의 남녀는 평생 동안 여가를 이용하여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

4. 도덕

시민들은 인간영혼의 사멸을 믿고 후세에 선에 상을 받고 악에 대한 벌을 받는다고 믿는다. 그들에게 선이란 이성과 자연의 법칙을 따르는 것이고, 이기심으로 남의 자유나 쾌락을 빼앗는 것 은 사악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들이 추구하는 낙은 진정한 덕성과 양심을 지켜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황금이나 화사한 옥에 대해서는 냉담하다 못해 죄악시한다.

5. 결혼

결혼에 대해서는 엄격한 율법이 있다. 남자는 22세, 여자는 18 세 에 결혼할 수 있는데, 한번 결혼하면 이혼할 수 없다. 또한 간음하 기 위해 남을 유혹한 사람은 간음한 사람과 똑같은 벌을 받는다.

6. 법률

유토피아의 법은 극소수이고, 법률가가 따로 없는 것이 특징이 다. 가장 소박한 해석이 언제나 올바른 해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누구나 법률 전문가다.

7. 신앙생활

거의 완전한 신앙의 자유가 있으며, 또한 사제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있으나, 기독교를 거부하는 사람들 도 역시 존재한다. 그러나 그들도 다른 사람들이 기독교를 택하는 것을 말리려 하지 않고, 기독교인을 공격하지도 않는다.

8. 전쟁

그들은 매일 군사훈련을 받지만 전쟁을 싫어하고 전쟁을 하더 라도 전쟁에서 얻은 승리를 자랑하지 않는다. 그들은 싸움 대신 기도를 드리고 자기편이 이기고 있으면 병사들 사이에 뛰어들어 너무 가혹한 행위를 하지 않도록 타이른다. 유혈의 승리를 좋아하 지 않고 적을 '지혜'로 굴복시키는 것이 권장된다.

 

ㅁ 유토피아와 역逆유토피아

유토피아

'유토피아'라는 단어는 모어가 그리스 어의 ou (no)와 topos(place)를 결합해서 새롭게 만든 말로 '아무 데 도 없는 장소'를 의미한다. 그러나 모어 자신이 이 저서의 마지막에서 “유토피아 사회의 국민생활은 다른 나라 사람들도 본받을 만한 점이 있다. 다른 나라 사람들이 유토피아 인들의 생활을 본받으라고 기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랬으면 하는 마음은 간절하다"고 말한 것처럼, 단순히 실현 불가능한 꿈이 아니라 도달목표로서의 이상을 가리킨다고 하는 측면도 포함하고 있다. 즉, 유토 피아는 현실로부터 동떨어져 있어 현실과 대립하지만, 한편으로 현실과 완전히 절연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유토피아는 '존재초월자'라는 것을 그 본질로 하고 있으면서도 현실과 관련을 가지고 있고, 그 사회적인 기능으로서는 현실에 대한 비판 · 변혁의 지침이 되는 것이며, 단순히 막연한 꿈 · 소원 · 희망이 아니라 사회체제에 관한 구상을 포함하는 것이 엄밀한 의미에서의 유토피아다. 제1부가 당시의 영국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이 전형적인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사회에 대한 이러한 위기의식에서 제2부의 이상사회가 구상되는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모어의 『유토피아』이외에도 베이 컨의 『뉴 아틀랜티스』, 캄파넬라의 『태양의 도시』등이 출판된 것 은 이러한 위기의식의 소산이라 보여진다. 산업혁명이 꽃피던 19 세기에도 프랑스의 생-시몽, 푸리에, 오언 등에 의해 유토피아 정신이 이어지고, 19세기 말 벨러미는 미국에서 『되돌아보면』을 출 판하여 자본주의의 미래사회를 낙관적으로 그렸으며,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이르러 사회주의는 과학의 수준에 도달한다.

 

역逆유토피아

그러나 19세기 말 벨러미를 비판하는 모리스의 『유토피아 소식』은 기계에 의한 환경파괴와 노동의 인간지배를 극복하여, '즐거움 그 자체인 노동'이 실현되는 사회를 구상하고 자유와 평등에 대한 동경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웰스는 『타임머신』이라는 공상과학소설에서 기계문명 발달의 악 몽을 보여주는 역유토피아의 원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 흐름은 1930년대를 배경으로 경제적 위기와 사회적 불안을 배경으로 하여,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를 탄생시켰고, 오웰도 『1984년』에서 일당독재의 경찰국가에 관한 악몽을 묘사하여 냉전체제하에서 커 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역유토피아들은 기계기술의 진 보에 관한 낙관주의나 사회계획에 대한 안이한 긍정에 대한 반발로 씌어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