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이해하기

문화와 철학(3)

by Be_ni 2023. 9. 18.

1장 문화 산업과 영화

02. 대중문화의 두 얼굴(2-2. 문화 산업에 대한 찬반론)

현대 대중 문화의 또 한 가지 중요한 특성은 경제적으로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이다. 영화, 대중 음악, TV 프로그램은 많은 대중이 보고 듣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대중 문화는 더 이상 순수한 예술과 창조를 고집하지 않고 이윤과 결합해 사고 팔리는 상품이 되었다. 문화 산업은 대량 복제 기술, 음반 기술, 영상 기술, 컴퓨터 공학 등의 발달에 힘입어 그 영역을 급속도로 확대했다. 문화 산업은 이제 책, 신문, 잡지, 음반, 라디오, TV, 영화, 광고, 패션뿐 아니라 정보 통신, 관광, 이벤트, 게임, 애니메이션, 전통 민속 산업까지 넓게 포괄한다.

문화에 대한 생각

문화 산업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는 평론가들은 문화 산업의 융성이 궁극적으로 인류의 문화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문화 산업은 영화와 대중 음악처럼 국가의 경계를 넘어 전 세계로 쉽게 팔릴 수 있는 상품을 생산한다. 이런 상품은 전 세계의 대중이 다른 문화와 접촉할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문화의 다원화와 민주화를 이룩할 수 있다. 문화의 다원화와 민주화는 과거의 고급 문화 편향, 문화 엘리트주의, 문화의 국가적, 민족적 폐쇄성을 극복하는 데 이바지한다.

 

한편 문화 산업은 새로운 문화를 끊임없이 창조함으로써 인간의 품성과 행동이 발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문화 산업이 발전하면 새로운 문화 상품과 첨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생산자의 상상력, 추리력 등이 강한 자극을 받는다. 또 이런 문화 상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도 새로운 욕망과 감수성이 자극받을 수 있다. 이는 결국 인간의 체험과 지식의 영역을 넓히는 '인간의 확장' 에 기여한다. 예를 들어 성능이 더 좋고 다양한 새 휴대폰을 개발하려는 욕망이 생기면 언젠가 동시 통역 휴대폰이 생겨 미국인 친구와 우리말로 통화하는 날이 올 수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1세기는 독창적 지식이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적으로 추진하는 지식 사회이며, 따라서 창의적 인력을 양성하는 일이 큰 과제라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다. 문화 산업은 21세기의 유망 산업이다. 영상 산업, 음반 산업, 관광 산업, 디자인 산업, 이벤트 산업, 게임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 등에서 기획자, 제작자, 매니저,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은 요즘 젊은 세대가 매우 선호하는 장래 직업이다.

 

그러나 문화 산업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높다 문화 산업이 비록 대중에게 문화 상품을 소비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짐나, 대중은 문화 창조자가 아니라 문화 수용자의 수동적 지위에 머물 가능성이 크다. 문화 산업의 주체는 대중이 아니라 기업이며, 기업은 궁극적으로 이윤을 노리고 대중의 오락적, 자극적 취향에 영합하거나 대중을 쾌락적, 소비적 인간으로 조작하는 상품을 끊임없이 생산한다.

 

더욱이 문화 산업의 주체인 기업은 국경을 넘어선 초국가 기업이므로 국내에서 대중을 조작할 뿐 아니라 외국에서 문화 후진국의 대중 생활을 지배할 가능성이 크다. 문화 상품은 창의적 아이디어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생산할 수도 있지만, 예를 들어 미국 영화 산업의 중심지인 할리우드에서처럼 한 편에 수십억 달러를 들여 제작하는 영화도 적지 않다.

 

초국가 기업은 이런 문화 상품을 무기로 전 세계를 향해 자기 나라의 문화 상품을 보호하는 각종 규제를 철폐하고 철저한 자유 경쟁을 보장하라고 요구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영화관들이 한국 영화를 정해진 날만큼 의무적으로 상영해야 하는 스크린 쿼터제는 초국가 기업과 할리우드 영화사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서방 선진국의 초국가 문화 기업이 주장하는 전 지구적 문화 산업의 확장은 문화의 다원화와 민주화라는 명분 아래 민족 고유의 문화를 말살하고 문화 제국주의를 확장할 가능성이 있다.

'철학 이해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와 철학(5)  (0) 2023.09.18
문화와 철학(4)  (0) 2023.09.18
문화와 철학(2)  (0) 2023.09.17
문화와 철학  (0) 2023.09.17
삶의 문제 & 철학(6)  (0) 2023.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