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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이해하기

문화와 철학(5)

by Be_ni 2023. 9. 18.

1장 문화 산업과 영화

03. 영화를 이해하는 두 가지 시선(3-1.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영화 이해)

독일 철학자 호르크하이머(M. Horkheiner)와 아도르노(Th. Adorno)는 문화 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비즈니스일 뿐이고 영화가 대중의 사고력을 마비한다고 비판한다. 그들에 따르면 ㅁ낳은 영화가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세우며 다른 영화와 차이를 강조하지만 영화들 사이의 차이는 관객을 나누어 장악하기 위한 차이일 뿐이다. 대중에게는 각계각층을 위해 다양한 영화가 제공되지만 어느 누구도 이 영화들에서 빠져나가지 못한다. 모든 사람은 이 영화들 중에서 자기에게 맞게 보고 싶은 영화를스스로 고를 뿐이다.

영화 산업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영화가 현실의 연장이라고 본다. 영화는 일상적인 감수성의 세계를 재현하기 때문이다. 영화의 제작 지침은 관객이 영화관 밖의 세상을 방금 본 영화의 연장으로 생각할 수 있게 현실에서 일어나는 사랑이나 폭력을 정확하게 재현하는 것이다. 설사 영화가 일상적인 사랑과 폭력의 감정을 극대화해 현실에서는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사랑이나 폭력을 그리더라도 관객은 이런 모습에 동화해 영화관 밖의 세상이 영화의 연장이라는 환상을 가진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에 따르면 영화는 관객의 사고력을 마비시킨다. 관객은 영화를 보면서 재빨리 스쳐 지나가는 이미지들과 줄거리를 놓치지 않기 위해 민첩한 관찰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관객이 영화를 보면서 상상하고 사색할 여지는 없다. 영화는 이미지와 몸짓과 대사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관객은 영화를 보면서 이런저런 상상을 할 틈이 없다. 또 관객을 사로잡는다. 관객은 영화를 봄녀서 이런저런 상상을 할 틈이 없다. 또 관객은 영화를 보는 중이나 보고 난 뒤 영화 전체의 의미에 대해 사색하는 일도 드물다. 오히려 골치 아픈 사색이 싫어 심심풀이로 재미있는 영화를 찾는 관객이 많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영화가 관객의 사고력을 마비하는 이유가 여가 시간을 노동 시간의 연장으로 만드는 문화 산업의 역할 때문이라고 본다. 영화,  TV, 대중 음악 등 문화 산업의 역할을 대중이 저녁에 회사를 떠난 뒤 다음 날 아침 일터로 정확하게 돌아오게 만드는 것이다. 문화 산업은 이 역할을 다하기 위해 여가 시간 동안 대중의 감각과 욕망을 문화 상품으로 장악한다. 대중은 노동 시간이든 여가 시간이든 똑같이 자본이 이윤을 추구하는 데 기여한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에 따르면 문화 산업의 속성은 대중을 기만하는 것이다. 문화 산업은 대중에게 일상생활에서 벗어나게 해 주겠다고 약속하지만 이 약속의 이행을 끝없이 연장한다. 만일 어떤 영화나 TV 드라마가 일상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은 대중의 욕망을 채워 주겠다는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면 대중은 그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또 다른 영화나 드라마를 찾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대중은 다른 재미있는 영화를 찾고 TV 채널을 돌린다. 영화는 포장을 바꾸어 다른 스타와 화려한 이미지로 관객의 관람 욕구를 자극하지만, 기껏 제공하는 것은 대중이 벗어나고 싶은 일상생활의 찬양이다. 문화 산업이 약속하는 낙원은 똑같은 일상생활이며 일탈이나 탈출은 처음부터 일상생활로 되돌아오게 설계되어 있다.

 

호르크하이머와 이도르노는 영화를 비롯한 문화 산업이 대중의 충동과 욕망을 승화하지 않고 억압한다고 비판한다. 승화는 예를 들어 성 충동을 예술 작품을 즐기며 채우는 것처럼 충동과 욕망을 과학, 에술, 철학 등 가치 있는 것으로 바꾸어 충족하는 것이다. 영화는 여성과 남성의 알몸을 끊임없이 노출해 대중의 성 충동을 자극하지만, 실제로는 성 충동의 현실적 충족 불능을 습관화한다. 문화 산업은 소비자의 모든 욕망을 실현할 수 있다고 선전하지만, 그 욕망은 문화 산업이 미리 결정한 것일 뿐이다. 영화가 채워 주려고 미리 결정한 것은 남의 성 생활이나 폭력 행위를 엿보고 싶은 대중의 욕망이다. 대중이 실제로 성 생활이나 폭력 행위를 하고 싶은 욕망은 억제되고 영화의 주인공을 통해 대리 충족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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