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문화 산업과 영화
02. 대중문화의 두 얼굴(2-1. 대중 매체의 순기능과 역기능)
사람들 사이의 의사 소통은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이루어질 수도 있고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직접 의사 소통은 얼굴을 맞대는 그때 그곳이 아니면 이루어질 수 없기 떄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다. 인류는 직접적인 의사 소통의 제약을 극복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 미래에 있는 사람과도 교류하기 위해 간접 의사 소통 수단을 꾸준히 개발했다. 간접 의사 소통 수단을 매체라 부른다.
20세기 이전에 가장 중요한 간접 의사 소통의 수단은 문자였다. 문자는 말에 비해 시간 면에서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고 공간 면에서 멀리 운반할 수 있다. 더욱이 인쇄술이 발달하자 문자를 보존하고 운반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크게 늘어났다. 책, 신문과 같은 인쇄 매체의 발달은 널리 분산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똑같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폭넓은 간접 의사 소통의 문을 열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갈수록 간접 의사 소통이 직접 의사 소통을 대신하고 있다. 간접 의사 소통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술 매체가 필요하다. 20세기에는 책, 신문, 잡지 등 인쇄 매체뿐 아니라 라디오, 영화, TV 등 전파 매체 또는 대중 매체도 등장했고 그 후 과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급속히 발달했다. 현대 사회에서 간접 의사 소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훌쩍 뛰어넘어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중 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대중 매체가 현대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개인, 가정, 학교, 직장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체의 문화, 정치, 경제 교육, 의료, 환경 등에 이르기까지 폭이 매우 넓다. 전체적으로 대중 매체의 영향은 두 얼굴, 즉 순기능의 측면과 역기능의 측면을 가지고 있다.
대중 매체의 영향은 무엇보다 문화 면에서 잘 드러난다. 대중 매체가 널리 보급되자 특별한 계층만이 누리던 문화를 대중이 누릴 수 있게 되었다. 현대인은 누구나 라디오, 영화, TV 등 대중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과거에 비해 정보와 지식의 계층 간 격차가 줄었다. 19세기 유럽의 가난한 노동자에게는 술 먹는 일 말고 즐길 문화가 없었지만, 이제 직접 세계 곳곳을 찾아갈 여유가 없는 사람도 TV 교양 프로그램을 통해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즐길 수 있다. 이는 문화를 수용할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한다는 면에서 민주적 발전이다.
그러나 대중 매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똑같은 것이기 떄문에 대중 매체의 보급은 현대인의 개성과 취미를 획일적으로 조정하고 통제할 가능성도 낳았다. 어떤 연예인이 인기를 얻으면 그 연예인의 헤어스타일과 패션이 크게 유행하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이런 맥락에서 대중 매체가 사람들의 창의성을 북돋우고 문화 능력을 기를 수 있는지를 의심하는 목소리도 높다.
대중 매체는 사회 갈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사람들의 이해 관계와 견해가 다양한 사회이므로 언제나 서로 다른 이해 관계와 견해 사이에 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신문, 라디오, TV 등 대중매체는 서로 갈등하는 이해 관계와 견해를 정확하게 보도하고 갈등 원인을 분석하거나 공동 토론의 장을 마련해 중간자의 입장에서 사회 갈등을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대중 매체는 특정 집단의 이해 관계만을 대변하는 도구로 전락할 수도 있다. 특히 대중 매체가 소유주의 이윤만은 고려하면 건전하지 않더라도 이윤이 많이 남는 저속한 문화 상품을 대중에게 공급하기 쉽다. 또 대중 매체가 특정 정치 집단의 권력만을 고려하면 갈등을 조절하기는커녕 오히려 악화할 수 있다. 아예 대중 매체가 스스로 권력 집단으로 변모해 사회 갈등을 낳는 원천이 될 수도 있다.
현대 사회에서 대중 매체는 중요한 정치 기능도 수행한다. 대중 매체는 정부의 정책 여러 정파와 시민 단체의 의견, 대중의 여론을 보도함으로써 민주 정치 질서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다. 대중매체는 정치 사안에 대해 공정하게 보도하고 정치 공론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대중의 건전한 비판 의식을 창출하고 관료제의 병폐를 치유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그러나 거꾸로 대중 매체는 정부의 정책을 일방적으로 홍보하고 특정 정파의 견해만을 교묘하게 대변하며 대중의 여론을 호도함으로써 민주 정치 질서를 왜곡할 수도 있다. 또 대중 매체는 대중의 눈길을 오락, 스포츠 등에만 끌어들여 정치에 대한 무관심을 조장할 수 있다. 한때 우리나라 군사 정권은 스포츠(Sport), 성(Sex), 영화(Screen)를 크게 육성하는 3S 정책으로 정치에 대한 국민의 무관심을 적극 유도했다.
교양 또는 교육은 대중 매체의 중요한 기능들 가운데 하나다. 특히 청소년에게 대중 매체는 제2의 학교 역할을 한다. 이런 맥락에서 대중 매체는 다양한 교양 프로글매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현대인의 교양 수준과 교육 수준을 끌어올리고 청소년의 의사 결정과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교사가 될 수 있다.
대중 매체는 교양과 교육 외에 오락을 제공하는 기능도 있다. TV 방송이 생산하고 공급하는 드라마, 예능, 쇼 등은 입시에 찌든 청소년과 직장과 가정에서 힘들게 일하는 현대인이 스트레스를 풀고 여가를 즐기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수단이다. 그러나 대중 매체가 제공하는 오락이 성, 폭력 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대중 매체는 건전한 여가 생활을 누리는 데 역행하고 오히려 일탈 행동을 가르치는 교사가 될 수도 있다.
대중매체는 그 밖에도 경제, 의료, 복지, 환경, 교통 등과 관련도니 정보를 빠르고 폭넓게 제공해 이 분야에서 갈수록 커지는 대중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 그러나 대중 매체는 상업 이윤을 지나치게 추구해 공익성 있는 프로그램을 외면하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대중 매체는 대중의 문화 향유, 사회 갈등의 조절, 민주 정치 질서의 유지, 지식 수준의 격차 해소, 대중의 다양한 수요 충족 등 순기능의 측면과 대중 취미의 획일화, 사회 갈등의 악화, 대중 탈정치화, 일탈 행동의 조장, 상업 이윤의 지나친 추구 등 역기능의 측면을 함께 가지고 있다.
대중 매체가 역기능을 줄이고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중 문화를 수용하는 사람들이 대중 매체를 감시할 필요가 있다. 공급은 수요를 따르기 마련이다. 설사 대중 매체의 공급자들이 왜곡된 문화를 제공하더라도 수용자들이 건전한 의식으로 비판하면 그 공급자는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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