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의 누
고전소설적 요소와 현대소설적 요소를 함께 가지고 있는 최초의 신소설이자 그 대표작. 1906년에 <만세보>에 연재된 바 있고 이듬해에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던 신소설로, 이 소설은 청일전쟁 때에 가족과 헤어지게 된 한 소녀가 일본 · 미국에서 겪는 시련을 중심사건으로 삼고 있다. 비록 왜곡되고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이 소설은 개화기 당시의 현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작가의식의 면에서나 서술방법의 면에서 신소설의 모델이 되고 있다.
생애와 작품 활동
호는 국초菊初, 경기도 이천 출생. 1902년 정부유학생으로 일본에 건너가 동경정치학교에 입학했다. 1903년 귀국하고 1904년 일본육군성 한국어 통역관으로 제1군 사령부에 배속, 1906년 <만세보>의 주필이 되어 최초의 신소설 『혈의 누』를 발표하면서 계속 많은 작품을 썼다.
1907년 이완용의 도움으로 경영난에 빠진 <만세보>를 인수, <대한신문>을 창간하여 사장에 취임한 후 이완용의 비서를 지내는 등, 친일적 행위를 했다. 1908년 원각사를 중심으로 신극운동을 전개, 『설중매』와 같은 신소설을 신극으로 각색하기도 했으며, 같은 해에 『은세계』를 직접 무대에서 상연했다.
1910년 한일합병이 조인될 때는, 이완용의 수족이 되어 그 매개역할을 담당하기도 했으나 한일합병 이후 숨은 공로자임에도 불구하고 흔한 작위도 받지 못하고, 경학원 사성이라는 말직에 보임되었다.
그러나 신문학사상 근대소설의 성격을 잘 파악하고 구상력과 성격묘사에도 능했으며, 최초로 사실적 산문문장을 구사하여 신소설을 개척한 공로는 크다.
그의 작품인 『귀의 성』은 무기력한 양반가문의 본처와 평민층의 딸인 첩 사이의 갈등을 매개로, 봉건적 가족제도의 불합리성과 몰 락하는 양반계급의 무력한 면을 보여준 작품이다. 『치악산』은 계모를 둘러싼 고부간의 갈등, 갑오개혁 이후의 신 · 구사상의 대립, 미신타파 및 하급계층의 반발 등을 내용으로 한다.
한편 그의 작품 중 주제가 가장 뚜렷하고 신극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 『세계』는 처음부터 끝까지, 부패와 학정으로 양민을 수탈 하는 양반관료에 대한 평민 최병도의 현실고발과 반항을 보여준 작품이다. 반봉건의식이 강한 최병도가 봉건관료에게 수탈당하기를 거부하다 맞아 죽는 전반부와, 최병도의 자식인 옥순 남매가 미국에 유학 갔다 귀국하여 반민중적이고 사대주의적 태도를 보여주는 후반부로 나누어져 있다.
신소설과 이인직
신소설
'신소설' 이란 이인직의 『혈의 누』를 필두로 한 20세기 초에 등장한 일련의 개화기 소설의 총칭이다. 고소설과 현대소설의 교량적 역할을 한 과도기적 성격의 신소설은 정치의식의 대두와 함께 반봉건적인 주제를 담고 있으며, 인간성의 자유로운 발현을 억압하는 사회적 모순을 고발하고 있다.
'신소설' 이란'신소설'이란 명칭은 신소설 작가들과 신소설을 간행한 출판사들에 의해서 사용되었는데, 거의 비슷한 시기에 일본과 중국에서도 '신소설'이란 용어가 등장하였다. 현재는 개화기에 출현한 소설에 대한 양식상의 명칭으로 이인직 · 이해조 · 최찬식 등에 의해 창작된 작품들을 지칭하는 말로 통하고 있다.
신소설이 등장하게 된 요인은 국어 운동의 요구와 독서대중의 확대, 기업적 성격을 지닌 근대적 출판사의 출현과 직업적 작가의 등장, 개항에 의한 서구의 근대적인 개화사조의 수용, 일본과 중국의 영향 등을 들 수 있다.
표현면의 특징은 언문일치에 가까운 문체를 시도하고 서술의 역전을 많이 구사하여, 단선적 시간경과에 의한 사건전개를 지양 했다. 그리고 사건의 분절화를 정착시켜 산문적인 문장에로의 발전을 가져왔다.
주제면의 특징은 전근대적인 가치관인 유교적 질서, 즉 가부장제 · 남성위주 · 신분차별 등을 비판하면서 신교육관 · 신여성관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미신 등 주술적 세계관을 탈피하고 합리적 세계관을 주창하였으며, 자주독립, 근대적인 민주사상 및 악에 대 한 과감한 저항과 징계를 보이고 있다.
주제상으로 보아, 신소설은 소수를 제외하고는 문명개화에 대한 소박한 낙관주의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새로운 풍습과 지식 · 문물은 곧 아름다운 미래에의 약속이며, 그것의 원천인 바깥세계는 동경과 선망의 대상이 된다. 주인공들은 위기상황에서 흔히 일본인 · 서양인의 도움을 받으며 무한한 기대를 품고 외국으로 유학을 떠난다.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로 인해 신소설은 새로운 삶의 가능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천박한 개화주의로 전락하였으며, 이인직 등의 작품에서는 당대의 역사적 정황을 몰각한 친일적 환상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 점은 같은 시대의 역사 · 전기류가 대외적 자존의 문제에 민감한 의식을 지녔던 사실과 대조적이다.
이인직
이인직은 신소설의 특성을 파악, 뛰어난 구상력과 노련한 성격묘사 등으로 신소설을 개척한 공로가 크다. 요컨대 신소설의 문학적 가치를 확립시킴으로써 장래에 싹트게 될 한국 근대소설의 기초를 이룩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인직이 문학사적으로 갖는 의의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 데, ①최초로 사실적 산문문장을 구사하여 신소설 문단을 확립한 점 ② 극장 원각사를 세워 신극운동에도 공헌한 바가 크다는 점 ③ 그러나 『혈의 누』『은세계』등의 작품을 통하여 친일의식과 반민족의식을 강렬히 드러내고 있음도 기억해야 한다.
주요 등장인물
이 작품은 조선에 청일전쟁을 불러들인 봉건제도를 비판하고 신교육 · 신문명을 받아들일 것과 자주독립 및 자유연애사상을 다루고 있는 작품으로, 주요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다.
김옥련: 청일전쟁으로 부모를 잃고 일본인 군의관에게 구출되었다가, 다시 구완서의 도움으로 미국에 유학간 여주인공
구완서: 부국강병의 뜻을 품은 유학생.
김관일: 옥련의 아버지. 청일전쟁을 통해 부국강병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유학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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