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 및 문학사적 의의
위에서 본 것처럼 『노잔유기』는 견책소설로서 봉건사회의 모순과 관리들의 탐학 · 비리 · 폭종 등을 여실히 폭로 · 고발하여 독자의 호응을 얻었다. 특히 그 자신이 평하였듯이, 청렴한 관 리의 비행을 폭로한 착상은 매우 독특한 것으로 소설로서 성공한 것이라 하겠다. 그것은 문학적인 묘사에서도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노잔유기』는 예술성에서도 어느 정도 성공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물에 대한 묘사가 때때로 세밀하고 생동적이며, 선명한 색채를 띠고 있다. 예를 들면 백뉴의 아름답고 미묘한 노랫소리는 독자들도 마치 그를 보면 그 소리를 듣는 듯한 감을 주도록 묘사되어 있으며, 도화산의 달밤, 얼어붙은 황하기슭의 눈과 달빛 이 어울리는 경치, 특히 대명호와 더불어 천불산의 아름다운 경치는 독자들의 눈앞에 생생하게 떠오른다.
특히 제남의 풍물을 묘사한 부분과 극장에서 강창하는 부분의 묘사는 매우 뛰어난 문학적 표현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이 소설은 중국소설로는 드물게 풍물도 정교하게 묘사하고 있어, 호적 은 「노잔유기서」에서 이 부분을 가리켜 다음과 같이 평하고 있다. “음악은 문학적 천재로 그의 문학적 견해는 초탈하다."
그러나 구성이 미흡한 면이 발견되는데, 예를 들면 백뉴가 노래하는 장면은 전후사건과 유기적인 연관이 부족하다. 그리고 작가는 작중인물인 황룡자의 입을 빌어, 의화단과 자산계급 혁명파들을 요괴라고 공격하였다. 의화단은 '나라를 망칠 뻔한 두려운 물 건'으로 볼 정도로 청왕조의 봉건통치를 유지하려 했다.
이런 점에서 『노잔유기』에는 봉건사회의 본질과 제국주의의 침략야욕을 제대로 꿰뚫지 못했다는 점에서 일정한 한계를 지닌다 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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