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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이해하기

문화와 철학(16)

by Be_ni 2023. 9. 22.

3장 정보 사회와 사이버 문화

02. 정보 사회, 사이버 문화, 사이보그(2-1. 정보 사회)

정보 사회는 정보 기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지원을 받아 사람의 주요 활동이 이루어지며, 대부분의 고용이 정보와 지식의 생산 처리, 유통과 관련된 정보 산업에 집중되는 사회다. 정보 사회의 기술적 기초는 정보 기술(thformation tech- nology)의 눈부신 발전이다. 정보 기술은 반도체가 대표하는 소자 기술, 컴퓨터 가 대표하는 정보 처리 기술, 위성 통신과 광통신이 대표하는 통신 기술이 주요 구성 요소다.

사이버, 정보 사회

반도체 기술의 발전은 극소 전자 혁명이라 불린다. 다수의 반도체 회로를 압 축할 수 있는 집적 회로 (integrated circuit) 는 정보의 저장, 교환 처리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1980년대 후반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개인용 컴퓨터는 휴대 가능한 노트북을 거쳐 개인 휴대 통신으로 발전하고 있다. 통신 기술은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등에서 문자, 음성, 영상,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전달 교류하며 유선망뿐 아니라 무선 통신과 위성통신도 발달하고 있다.

 

정보 기술의 발달은 디지털 기술을 기초로 삼는다. 컴퓨터는 디지털 신호로 정보를 다루는 대표적 장치다. 디지털 신호는 정보를 전기 펄스의 유무 (on/off) 와 그 조합의 형태 즉 0과 1의 이진법 조합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면 문자, 영상, 음성, 데이터를 함께 처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원본에 충실하게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방송, 통신, 컴퓨터 사이의 자유로운 소통과 매체 융합이 가능해진다.

 

정보 사회에서는 매체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라디오, 영화, TV 등 똑같은 정보를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공급하는 대중 매체들에 비해 위성방송, 인터넷, 휴대폰, 스마트폰 등 새 매체들은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쌍방 향성이 특징이다. 소비자는 제각기 서로 다른 정보를 소비할 수 있으며 나아가 정보 생산에 개입할 수 있다.

 

방송과 통신은 전통적으로 다른 분야로 인식되었으나 케이블이나 위성과 같은 새 전송로가 개발됨에 따라 서로 융합하고 있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나타난 새로운 매체 형태를 멀티미디어 (multimedia)라 부른다. 멀티미디어는 음성, 영상, 문자, 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통합 처리하고 양 방향 기능을 이용해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표현 형식으로 창작, 유통한다.

 

세계 각지의 크고 작은 네트워크들이 연결해서 이루어진 통신망이 인터넷이다. 기존의 대중 매체는 수동적 시청자를 낳지만 인터넷의 이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찾아 나서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능동적이어야 한다. 또 인터넷은 여러 네트워크가 서로 자발적으로 연결해서 이루어진 통신망이므로 포괄적 지배력을 행사할 단일한 관리인이 없다.

 

그러나 인터넷이 계속해서 자본의 논리로부터 자유로운 영역으로 남아 있을 가능성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미 대중 매체 기업과 컴퓨터 관련 대기업은 인터넷을 또 하나의 이윤의 원천으로 만들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웹몰과 같은 상업 정보 공간이 인터넷을 이용해 기업의 이윤을 늘려 주고 있다.

 

정보 사회로의 변화에 대해서는 낙관론과 비관론이 함께 있다. 우선 정치 제도면에서 낙관론은 정보 사회가 참여 민주주의를 확대하고 인간 해방을 낳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정보 사회에서 유권자들은 인터넷을 이용해 여론을 만들고 컴퓨터로 투표할 수 있다. 낙관론에 따르면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재래식 매체와 달리 정보 사회의 새 매체들은 쌍방향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으므로 직접 민주주의 또는 참여 민주주의의 확대에 이바지한다. 예를 들어 큰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인터넷에서 수백 명, 수천 명이 자기 의견을 펼치고 열띤 토론을 벌이는 것은 국민의 대표자를 통해 의견을 제시하는 간접 민주 주의 또는 대의 민주주의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러나 비관론은 정보 사회를 추진하는 정보 통신 기술이 관료제 통치 기구에 이용되어 권력의 집중과 재생산의 도구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비관론은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 정보망을 통해 모든 국민이 철저히 감시받고 사생활의 비밀 공간이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한다. 예를 들어 전국의 읍·면·동사무소의 컴퓨터 모니터에 떠오르는 개인의 정보는 무려 78개 항에 이른다. 개인의 성명, 주소, 생년월일은 물론이고 심지어 신체장애, 정신장애, 사생아, 혼혈, 성병 감염 여부 등 공개하고 싶지 않은 정보도 수두룩하다. 게다가 어떤 권력 집단이 인터넷 통신망을 장악하면 한 지역, 한 나라, 나아가 전 세계의 인터넷을 사용 할 수 없게 만드는 일도 가능하다.

 

경제 면에서 정보 사회는 물질 재화가 아니라 정보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처 리, 분배에 경제 활동을 집중한다. 그리고 정보 사회에서는 공장, 사무실, 가정 등에서 자동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따라서 낙관론은 사람들의 노동력에 의존하는 일들을 각종 정보 시스템으로 대체함으로써 단순 반복하는 일을 줄 이고 더욱 창조적인 일에 종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비관론은 정보 사회에서 정보의 생산과 소비가 직결되면 실업자가 늘어나고 중간 유통 과정이 줄어들어 시장의 성장이 둔화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문화 면에서 낙관론은 정보 사회가 서로 다른 문화권 사이에 이해의 폭을 넓힐 것이라고 주장한다. 캐나다 미디어학자 마셜 맥루한(Marshall McLuhan)은 정보 사회가 지구촌(global village)'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낸다고 말했다. 정보 통신의 혁명으로 시간과 공간의 간격을 메움으로써 지구 전체가 하나의 마을이 된다는 뜻이다. 낙관론에 따르면 지구촌 현상은 문화를 전 세계적으로 유통함으로써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결국 세계 문화를 형성할 것이다.

 

그러나 비관론은 지구촌 현상에 따라 세계 문화가 형성되고 지역 문화가 사라 지면 세계 중심부의 문화가 주변부의 문화를 지배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한다. 또 비관론은 인터넷, 종합 유선 방송, 휴대폰, 스마트폰 등 새 매체들은 끊임없이 새 모델이 나오고 진화해서 그것들을 이용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빈부의 격차에 따라 정보량의 격차를 낳고, 새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문화 지체 현상을 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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