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철학의 문제 영역
오늘날 분화된 개별과학들의 세계 속에서 철학이 자리하는 위치는 바로 그와 같은 총체적이고도 근원적인 관점에 대한 불가피한 요구 위에 서 있다. 요컨대 철학은 "제반 환경 세계 속에서 인간 삶의 보존과 향상을 위해 우리의 문제 상황을 구성하는 인간 자신 및 세계를 포함한 제반 문제에 대해, 보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다 보편적인 관점에서, 동시에 보다 근원적인 관점에서 그 답변을 획득하고자 하는 이성적인 노력이자 그 소산" 이다. 따라서 오늘날 개별 과학의 분화와 발달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증대되고 있는 개별과학들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근본적인 관점의 필요로 인하여 여전히 만학의 기초로서 총체적이고도 근본적인 '지혜에 대한 사랑' 으로서 고전적인 지위를 갖는다.
그러나 과연 철학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그러한 위상에 걸맞는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일까? 철학의 위상이 개별과학들의 성과와 방법, 전제, 목적 등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근본적인 비판이라고 한다면, 철학자는 개별과학 전체를 꿰뚫어 보듯 다 섭렵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의문이 우선 제기될 수 있다. 그러나 철학에 대한 그와 같은 요구는 가능한 것도 아니고 적절한 것도 아니다. 철학이 개별과학을 총체적으로 문제 삼는다 할 때, 그것은 이미 개별과학의 산술적 종합이 아닌 개별과학 일반의 성격, 전제, 방법, 가치 등을 근본적인 관점에서 비판으로 따져 묻는다는 것을 뜻한다. 즉 철학은 개별과학들이 다루는 구체적인 하나하나의 대상, 방법, 목적 등에 관심 갖기보다는 학문 일반의 구조상 그것들을 대상 일반, 방법 일반, 목적 일반으로 묶어 근원적이고도 총체적인 차원에서 그것들의 구조, 전제, 근거 ,본질 등을 비판적으로 따져 묻는다. 이에 따라 철학은 존재 세계, 대상 일반에 대해 근원적, 반성적 고찰로서의 존재론, 지식의 근거와 방법 일반에 대한 근원적, 반성적 고찰로서의 인식론, 인간 삶의 목적 및 가치 일반에 대한 근원적, 반성적 고찰로서의 가치론 이라는 분과 영역을 갖는다. 이 밖에 인간의 지적사고 일반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의 형식적 절차와 규범에 대한 고찰로서의 논리학 또한 철학의 한 영역으로 추가할 수 있겠다.
실제로 철학사를 뒤돌아 살펴보더라도 전통적으로 철학은 학문 세계 속에서 개별과학들의 구체적인 문제 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면서도 개별적인 문제 자체가 아니라 오히려 그것들을 포괄하고 총체적으로 근거 지우는 근본적이고도 독립적인 그 나름의 고유의 문제 영역을 탐문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존재, 사유, 진리, 이성, 행복, 선과 악, 인간성, 세계, 영혼, 욕망, 가치있는 삶이라는 주제들은 옛날이나 오늘날이나 개별과학적인 탐구 영역에 속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그것들을 포괄하면서 동시에 넘어서는 철학 고유의 중심적인 주제로 변함없이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주제들을 철학의 분과 영역과 관련시켜 본다면 존재, 세계, 영혼 등은 존재론 내지 형이상학의 주제로서 이른바 일원론과 다원론, 유물론과 유심론, 생기론과 기계론, 결정론과 비결정론 등이 대표적인 탐구 영역이고, 사유, 진리, 이성 등은 인식론(부분적으로 논리학)의 주제로서 이른바 합리론과 경험론, 정합설과 대응설, 현상학과 해석학, 분석철학과 과학철학 등이 그 대표적인 탐구 영역이다. 그리고 인간성, 행복, 선과 악, 욕망, 가치 있는 삶 등은 가치론의 주제로서 이른바 인간본성론, 윤리학, 사회철학, 역사철학, 종교철학, 미학 등이 그것과 관련한 대표적인 탐구 영역들이라하겠다. 철학의 문제영역을 개별과학과 관련하여 규정한다면 그것은 개별과학 영역에서 다루어지기 힘든 그러나 개별과학 일반의 존립 근거 및의미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총체적인 고찰과 비판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측면에서의 전통적인 철학자들의 견해는 이렇다.
러셀(B. Russell): "철학은 여러 과학들의 기본 개념을 명확하게 하며 상이한 과학들을 종합하여 세계에 대한 하나의 종합적 견지를 가지는 지식"
분트(W. Wundt): "특수과학에서 얻은 인식을 모순 없는 체계로 통일해 과학에서 사용되는 인식 일반의 방법과 가정을 그 원리에 귀속시킬 수 있는 보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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